“투명한 운영을 위해 회계 전문가 참여시켜야”

수원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이미경) 최영옥(원천·영통1동, 민주당) 의원은 25일 열린 복지여성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장애인단체 운영위원회의 투명한 운영을 위해 회계 전문가를 참여시킬 필요가 있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최영옥 의원은 장애인 활동지원사와 관련한 질의에서 “어떤 장애인 센터에서는 활동지원사를 500명까지 모집해서 운영하고 있다”며 “이분들에게 활동비 외에 고용노동부에서 일자리안정자금도 지원된다”고 말했다.

문제는 이러한 지원금이 활동지원사에게 직접적으로 지원되는 게 아니라 장애인단체에 들어간다는 데 있다.

최 의원은 “그 비용은 센터장에게 다 들어가는 것인가?”라고 물었고, 복지여성국 관계자는 “기관장에게 들어가는 것으로 안다. 저희가 관여할 수는 없다”고 답했다.

이에 최 의원은 “활동지원사의 활동 시간과 각종 지원금을 따져보면 거의 5천만원이 되는 예산”이라며 “500명이라는 이렇게 많은 인원을 센터에서 관리할 수 있나?”라고 따졌다.

최 의원은 “전반기에도 특정 몇몇 단체에서 문제가 있었다. 그런데 이 문제가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며 “회계 문제가 있다. 장애인단체 운영위원회가 투명하게 운영되고 관리돼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문했다.

특히 최 의원은 “활동보조인 지원사업은 활동보조인 1인이 한 달에 최대 1천만원까지 가져갈 수 있다. 외국인도 유입되고 있다”며 “한 달에 1천만원은 쉽지 않은 급여이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최 의원은 “자립지원센터 문제에 있어서 운영위원회가 투명하게 운영돼야 한다”며 “회계 전문가가 들어가야 한다. 회계 전문가가 포함된 운영위 구성을 요청드린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최 의원은 이어 “법적으로 검토해서라도, 예산을 지원해서라도 그 부분을 명확히 해야 한다”며 “그래야 예산이 실질적으로 장애인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복지여성국 관계자는 “검토해서 공정하고 공평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노라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